동남아의 우버, 그랩(Grab)의 사업 모델과 주가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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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의 우버, 그랩(Grab)의 사업 모델과 주가 전망은?

퇴준생 2022. 1. 8.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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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동남아 차량공유 시장의 70%를 장악하고 있는 데카콘(기업가치 100억 달러 이상 스타트업) 기업 그랩(Grab)이 

2021년 12월 미국 나스닥 증권 시장에 상장했는데요.

 

오늘은 동남아의 우버라 불리는 그랩(Grab)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회사명 Grab Holdings Inc.
설립자 Anthony Tan & Tan Hooi Ling
주요 사업 차량 공유, 전자 결제 서비스 및 음식 배달
설립입 2012
본사 싱가포르
웹사이트 https://www.grab.com/sg/

 

1. 그랩의 비즈니스 모델

 

그랩은 앤서니 탄(Anthony Tan)과 탄 후이 링(Tan Hooi Ling)에 의해 2012년 설립된 차량 호출 서비스 기업으로, 현재는 차량 호출, 차량 공유, 음식 배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우버로부터 동남아 사업권을 인수해 동남아 차량 호출 1위 업체로 급성장하게 됩니다.

 

 

그랩의 사업 분야는 크게 배달(Deliveries), 차량 공유(Mobility), 금융 서비스(Financial Services)로 나누어 지고 세부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서비스가 있습니다.

 

  • GrabRides : 택시, 승용차, 오토바이 등 차량 호출 서비스
  • GrabMart : 식료품 주문 서비스
  • GrabFood : 음식 배달 서비스
  • GrabInsure : 여행, 교통수단 보험 서비스
  • GrabPay : 인 스토어(in-store) 거래에서 사용되는 전자 결제 서비스
  • GrabFinance :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

 

그랩은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결제대행 수수료, 플랫폼 광고비, 중개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올리는데요.

 

그랩의 비즈니스 모델은 이용자들이 수퍼 앱(Super-app)을 통해 일상생활의 거의 모든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음식 배달, 결제, 쇼핑, 투자, 호텔 예약, 차량 호출 등등을 하나의 앱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그랩의 수퍼 앱

 

그랩은 현재 동남아 8개국(미얀마,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캄보디아, 인도네시아)에서 사업을 진행중인데요.

 

그랩의 강점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1억 8700만 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서비스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을 굉장히 많이 절감할 수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어플을 통해 기존 이용자들에게 홍보하는데는 그렇게 큰 비용이 나지 않기 때문이죠. 

 

2. 그랩의 기업 가치와 주가 전망

 

그랩은 유명한 투자자들로부터 이미 125억 달러(한화 약 15조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는데요.

 

Tiger Global Management, SoftBank, GGV Capital, Yamaha, Microsoft, HSBC, Vertex Ventures, 500 Startups, Toyota

 

거의 대부분 한번 쯤은 들어본 기업과 투자 기관들이죠?

 

또한, 그랩은 나스닥 상장 과정에서 400억 달러(한화 약 45조원)의 기업 가치를 인정 받았습니다. 

 

미국 우버의 시가총액이 800~900억달러 정도 되는 것과 비교했을 때 그랩의 기업 가치는 고평가 되었다는 것이 시장의 일반적인 의견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랩의 주가는 상장 첫날부터 13.06달러에 시작해 장 초반 19% 가량 상승했으나, 고평가에 대한 시장의 우려를 반영한 듯 이후 20% 하락한 8.75달러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그리고 오미크론 확산으로 인한 재봉쇄 우려로 인해 주가는 5.9달러 까지 빠졌고, 2022년 1월 7일 현재 6.81달러인 상황입니다. 

 

또한, 그랩의 사업설명서에 따르면 2021년 3분기 9억8천8백만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하여 전년 동기 대비 3억6천6백만 달러의 손실이 늘었지만, 총상품거래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고, 배달 총상품거래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하는 등 거래 규모 면에서는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랩의 21년 3분기 매출, 순손실, 현금 유동성 

 


미국의 금리인상, 자산매입 축소, 자산 매각 등 돈줄 조이기가 시작되고 있으며, 기업가치 고평가 및 3분기 실적 타격이 있는 상황에서 섣부른 투자를 하기 보다는 4분기 실적 발표를 확인하고 대응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상으로 그랩의 사업 모델과 주가 전망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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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주식투자종목 추천을 위한 것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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